google.com, pub-4938669805209700, DIRECT, f08c47fec0942fa0 J's Memory: 중국에서 붉은색 글자 의미

2018. 10. 17.

중국에서 붉은색 글자 의미



한국에서는 상서롭지 않다고 하며 이름을 붉은색으로 적지 않는다.
중국에서는 어떨까?



------------------

A.


- 중국고대에는 "붉은 글씨는 불길하다." 라는 말이 있었다고 합니다. 

- 염라대왕이 죽은사람들의 이름을 공책에 빨간이름으로 적는다고 생각했다네요.
- 현재까지 극형에 처해지는 사람의 이름위에는 빨간색펜으로 x나 체크표시를 한답니다.

- 고대 통치자는 천명을 신탁받을때, 쓰던 "천서"라는 책이 있었는데, 글씨를 빨간색으로 썼기떄문에, 백성들의 사용은 금해졌다. 

- 왕이 신하에게 주는 "우월한 대우의 약속 증서"는 붉은색으로 쓰였으며, 면죄부또한 붉은색의 글씨로 쓰였다. 

- 고대에, 죄인의 목을 자를때, 목 뒤에 걸어놓은 명패에 피가 튀었는데, 붉게 물들었다. 

특별한 이유로 붉은색 글씨를 쓰는 곳:
1. 빨간색으로 편지를쓰면 절교를 뜻한다. 
2. 빨간색으로 문장을 쓰면, 생애 마지막의 문장이라는것을 뜻한다. (절필)
3. 빨간색으로 다른사람의 이름을 쓰면, 다른이는 "그 사람이 죽기를 바라는구나"
    라고 이해한다.        (한국과 같네요..)

중국 풍속/예의중, 빨간글씨를 쓰는 곳:
1. 원고나 문장을 적은후에, 필요한 부분을 고칠 때.
2. 회계에서 마이너스 된 부분의 필기. 
3. 선생님이 학생의 숙제를 고쳐줄때, 그리고 점수.
4. 자신이 자신의 노트에 필기 후, 중점내용이나 틀린부분을 고칠때. 
   보통 이런 필기내용은 다른이에게 보일용도로 쓰이지 않는다. 
5. 의사의 지시로 병원에서 다시 사용되지 않는 물건위에 "未用: 쓰지 않았다"라고 적는다. 
   또한 지시자의 사인도 빨간색으로 적는다. 



저도 궁금해서 찾아봤습니다.. 
재미있네요 ^^
그럼.. :)
2010.09.15. 23:16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