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 지식인 활동한 답변중 쓸만한 것을 취합하여 올린다.
작성일자 2011년경
1. 위안화 절상의 의미는 달러가치의 하락을 의미하는건가요? 위안화 절상은 인위적으로 마음대로 절상이 가능한가요? 달러화대비해서 위안화가 절상.절하되는 거 아닌가요? 중국의지대로 위안화의 가치를 마음대로 올릴 수 있나요??
-> 위안화 절상은 위안화 가치가 상승하는것입니다.
반대로 생각하면, 위안화 외의 다른 나라 화폐가치가 떨어지는거죠.
중국은 고정환율제도를 시행하고 있으며, 달러:위안화 환율이 고정되어있어요.
시장경제에서는 보통 자유환율제도인데, 중국은 자국무역이익과 경제를 위해 많이 신경을 쓰고있다고 볼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고정환율제의 환율은 중국이 조절이 가능합니다.
달러화 대비 위안화 절상.절하는 그냥 달러화와 비교했을때 절상,절하 된다는것이고, 그렇게 된다면 다른나라에 비교했을때도 절상됩니다.
다른 환율조절방법으로는, 현재 중국이 외환보유고로 달러를 사들이거나 파는 방식으로, 환율을 조절하고 있는데요. 이것도 덜해지면, 중국이 발전한만큼 환율이 조금 오르겠죠.
결국, 위안화 가치를 절상하라는건, 정부가 조절하는 폭을 조금 줄이라 이겁니다.
2. 위안화가 절상이 되면 왜? 중국의 수출이 둔화되고, 또 왜? 중국소비를 진작시키는 계기가 되는 건가요?
-> 역사적으로 자진해서 환율을 절상한 나라는 하나도 없었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환율이 적정한게 당연히 제일좋겠지만, 환율이 낮은게 높은쪽보다는 이익이 많기때문인데요.
기회비용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얻는게 어떤게 더 많은지..
위안화가 비싸지면(절상), 미국이나 한국에서 중국의 물건은 가격이 비싸집니다. 중국에서 제조할때 드는돈이나 노동력.. 토지등등.. 여러가지 요소들의 값이 올라가기떄문이죠.
그리고, 중국돈의 값어치가 올라가면, 중국소비자들은 원래 3000위안(대충 500달러라고 합니다.)벌던 것을 달러 기준으로 볼때, 3000위안(700달러)로 올라가는것입니다.
그럼 살수있는게 많아지겠죠.. 화장품이며, 자동차며, 고가사치품이고, 전자제품이건..
그럼 같은물건을 사게된다면 더 많은양을 구입하게 될꺼구요.. 그럼 소비가 늘어나는거죠.
3.위안화 절상의 중국의 성장 탄력을 미국등 선진국으로 전이시키는 결과(선진국의 제조업의 가격경쟁력이 높아지고 생산시스템의 재가동.고용과 소비증가) 를 가져올 거라고 하는데요..
어떻게 위안화 절상이 선진국의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건가요?
제가 경제적 지식이 많이 모자랍니다.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 위안화가 절상되면, 중국의 성장탄력이 미국이나 선진국으로 전이되는 것은, 중국이 발전하는만큼 소비량이 늘어나는데, 그만큼 중국외의 타국 가격의 경쟁력이 높아지기때문입니다.
생산시스템은 잘팔리니까 더 많아지고, 재가동될테구요. 그럴려면 노동력이 필요하니, 더 많은 직원을 뽑게됩니다. 사람들이 월급을 벌면, 당연히 소비를 할테니, 소비도 증가합니다. 그래서 선진국 경제에 도움이 됩니다.
* 하지만 위안화 절상이 쉽지는 않을꺼라는 생각이에요. 며칠전에 인민대회에서 중국총리가 안한다고 그러던데..
아직 할때가 아니라는거죠.. 중국 경제발전에 걸맞게 위안화는 당연히 오르게되있습니다. 의도적으로 조절하는것도 한계가 있으니까요. 시장경제에서... 하지만 그 시기를 조절하는데에서, 중국과 기타국가들 사이에서 마찰이 생기는거죠.
댓글 없음:
댓글 쓰기